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생에 지지 않을 용기"

반응형

 

  아들러의 저서 중 오랜 기간 베스트셀러의 자리에 있던 가장 잘 알려진 것은 '미움받을 용기' 일 것이다.

미움을 받는데도 용기가 필요하고, 지지 않는데도 용기가 필요하다니 그냥 인생을 살아가는 것 자체가 용기가 필요한 행위가 아닌가 싶다.

인생에 지지 않을 용기는 아들러의 심리학 이론을 오구라 히로시가 총 100가지로 정리, 해설해 놓은 것이다. 

그중 내 마음에 와닿은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1. "무의식적으로 한 일이야" "이성이 욕망에 지고 말았어"라는 말은 자신과 상대를 속이기 위한 핑계일 뿐이다.

  ▶ 의식과 무의식을 구분 짓는 것 이성과 감정을 연관 짓으려 하는 것. 아들러는 그것을 자신과 타자에 대한 변명이라고 한다.

책임지고 싶지 않고, 실패를 인정하고 싶지 않아, 내 잘못을 인정하고 싶지 않아서 내 잘못이 아니고 나의 무의식과 욕망이 잘 못한 것이라고 변명을 늘어놓으며 자신과 타자를 속이고 싶은 것이다.

 

2. ① '나는 00이다'   ② '세상 사람들은 00이다'   ③ '나는 00이어야만 한다'    성격의 근원에는 이 세 가지 가치관이 자리한다. 

      ▶ ①은 자기 개념 ② 세계상 ③ 자기 이상 이 합쳐진 것이 한 사람의 성격이 된다고 한다. 본인의 성격이 맘에 들지 않아 고치고 싶다면  

     위의 3가지 개념을 수정하면 된다. 수정하기 전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이 세 가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3. 어두운 것이 아니라 얌전한 것이다.

    느려 터진 것이 아니라 꼼꼼한 것이다.

    성질이 급한 것이 아니라 재빠른 것이다.

    참견하는 것이 아니라 친절한 것이다.

    실패만 하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도전을 하는 것이다.

    ▶ 이처럼 대상을 바라보는 시각만 바꾸어도 세상이 180도 달라진다. 자신이나 타인에게 내뱉는 부정적인 말을 정반대 방향에서

    바라보고 그것을 말로 표현하라. 용기를 얻는 것은 결코 어렵지 않다.

 

 

아들러는 인생이 복잡한 게 아니고 단순한 것이라고 한다.

감정은 휘둘릴 것이 아닌 다스리고 활용하는 것이라고, 성격도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말한다.

어렵지만 온전히 이해하고, 용기를 내어 변화에 힘쓴다면 우리 모두 인생에 지지 않을 것이다.  

 

 

 

반응형